무제 문서
HOME > 전립선비대증> 전립선 비대증과 합병증  
전립선 비대증과 성기능 장애

전립선비대증도 50대에서 50%, 60대에서 60%, 70대에서 80%정도의 발병률을 보인다. 마찬가지로 발기부전도 50대에서 50%, 60대에서 60%, 70대에서 70%로 전립선비대증(BPH)와 성기능장애는 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전립선 비대증 환자에서 성기능장애가 오는 원인은 노화와 정신적 문제, 불면증, 신경압박증이다.

신경압박의 경우는 음경해면체의 신경이 굵어진다. 이로 인한 신경압박이 압박을 받게 되면은, 신경 손상으로 발기부전이 생긴다. 전립선 비대증 환자에서 성기능장애의 종류는 발기부전이 53%, 사정량 감소가 47%, 사정시의 통증이 5%인 것으로 보고 되었다.

전립선비대증  환자에서 성기능장애 증상은 일반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BPH 환자의 치료시 성기능장애에 관한 사항을 고려해 약물 치료 또는 외과적 수술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전립선 비대증과 요로감염

전립선 비대증에 의한 잔료는 자연히 감염의 원인이 되며 또한 감염에 의한 수신증이나 요저류에 속발하는 신우신염도 경계하여야 합니다. 요폐나 잔뇨 측정을 위한 도뇨에 속발하는 요로감염도 합병증의 하나입니다.

전립선 비대증과 신기능 장애

초기 전립선비대증이 경증일 때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아니하나 매우 비대된 전립선 조직이 방광 저부를 위로 밀어 올리면 요관구가 압박되어 요관이 급한 각도로 구부러져서 신으로부터의 요의 방광유입이 잘 안되고 따라서 수신증이 생기게 도비니다.

또, 폐쇄된 전립선부요도를 뚫고 배뇨하기 위하여 항상 압력이 작용하여 방광벽 근육이 두꺼워져서 요관 하단에서 요관이 압박되면 요가 흐르기 힘들게 됩니다. 다음에는 방광의 내압이 높아져서 압력관계로 요가 방광에 유입되는 것이 힘들어져 신기능이 저하됩니다.
방광에 많은 잔료가 계속되고, 요관구의 기능이 상실되면 방광뇨가 신장으로 역류되어 수신증이 생기며 신기능이 저하됩니다.

전립선비대증과 혈뇨

전립선비대증에 혈뇨가 반드시 동반되는 것은 아닙니다. 도리어 흔히 혈뇨를 일으키는 비뇨기과 질환은 신장, 요관 방광암과 요석증 등인데, 이들이 감별검사에서 모두 제외된다면 거의 틀림없이 다음에는 전립선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만일 전립선이 크게 비대되어 있다면 틀림없이 이곳에서 출혈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비대된 전립선은 혈관이 굵게 확장되어 있고 이것이 더욱 충혈 되면 경한 자극이라도 많은 혈뇨가 나오게 됩니다. 출혈이 시작되면 혈액이 방광 속으로 들어가서 응고되고 따라서 방광 출구를 막아서 더욱 요가 막히는 결과가 됩니다.